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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 : 05년9월23일
펴낸곳 : 운주사
법현 저


발행 : 05년10월5일
펴낸곳 : 운주사
법현 저



한국의 불교음악

목차 ::::::::::::::::::::::::::::::::::::::::::::::
I. 서론
1. 연구 목적과 의의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II. 영산재의 작법무 범패의 성립
1. 영산재의 의미와 유래
2. 범패의 기원과 음악적 성격
3. 범패와 각필악보
4. 작법무의 연원과 유형
5. 작법무와 범패
III. 영산재 작법무 범패의 구조
1. 영산재의 구성
2. 영산재 의식절차와 작법무
3. 작법무 범패의 음반자료
4. 작법무 반주음악 분석
IV. 작법무 범패와 제의례
1. 작법무 범패와 의례
2. 수륙재와 범패
3. 생전예수재와 범패
4. 시왕각배재와 범패
5. 상주권공재 및 상용의식과 범패
V. 영산재 작법무 범패의 특징과 의의
1. 작법무 범패의 특징
2. 작법무와 범패의 계보
3. 작법무 범패의 현대적 의의
4. 영산재 작법무 범패의 전망
VI. 결론
불교음악감상

목차 ::::::::::::::::::::::::::::::::::::::::::::::
1. 한국의 불교음악
1) 한국의 범패
2) 한국의 범패 시리즈 음반자료
3) 범패전승에 사용된 각필악보
2. Korea Buddhist Chant Series
1) Beompae in Korea
2) Buddhist Dance Misic Commentary
3) Gakpil Notation of Beompae
3. 불교음악 범패 악보
1. 향화게 (나비무)
2. 복청게 (홋소리)
3. 다게(I) (나비무)
4. 요잡바라 (바라무)
5. 화의재진언 (바라무)
6. 모란찬 (나비무)
7. 복청게 (홋소리)/천수바라 (바라무)
8. 긔경 (나비무)
9. 도량게 (나비무)
10. 명발 (바라무)
11. 향수나열 (홋소리)
12. 사다라니 (바라무)
13. 운심게 (나비무)
14. 법고무반주
15. 관욕게 (바라무)
16. 내림게 (바라무)
17. 삼귀의 (나비무)
18. 나비무반주
19. 옴남 (나비무)
20. 지옥고 (나비무)
21. 정례 (나비무)
22. 삼남태 (나비무)
23. 구원겁중 (나비무)
24. 자귀의불 (나비무)
25. 사방요신 (나비무)
26. 대각석가존
27. 상래가지 (홋소리)
28. 오공양 (나비무)
4. 불교음악 범패 분류법
5. 박송암스님 동음집 동음보

☞ 각 서적에 관한 안내말씀

안내 ::::::::::::::::::::::::::::::::::::::::::::::
『불교음악감상』은 오선보를 통해 불교의식에서 사용되어지는 범패의 보존 및 연구를 위한 불교음악의 대중화 작업의 일환입니다.

이 책은 1999년 불교음악연구소에서 기획·발매한 한국의 범패 시리즈 1-5집 음반의 수록곡을 채보한 악곡집, 불교음악범패 불류법, 박송암 큰스님 동음집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불교음악감상』의 악보는 현재 전승되어지는 불교무용 반주곡으로, 이들 불교무용의 반주음악에 대한 내용과 절차는『불교무용』에, 영산재에 대한 구성과 절차는 『영산재 연구』에 바라춤·나비춤·법고춤·타주춤 등에 대한 음악분석은 『한국의 불교음악』등 3권의 단챙본에 상세히 기술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