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불교음악연구소 www.pompae.or.kr

불교무용감상-법현-신간서적 발간

작성자: 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20-04-21 22:56:47    조회: 4,239회    댓글: 0

책 소개-대표적인 불교의식(전문의식)인 영산재, 수륙재, 생전예수재, 상주권공재, 각배재 등에서 진행되는 불교무용 작법무, 즉 바라춤 7종, 나비춤 18종, 법고춤 1종, 타주춤 1종 등 27종류의 무에 대해 풀어 설명하고 있다. 즉 27종의 무용(춤)이 갖는 의미와 염불의 내용, 방법 등이 알기 쉽게 설명되고, 그에 해당하는 풍부한 사진이 함께 실려 있다.

바라춤은 가사와 장삼을 수하고 흰 천을 동발의 중앙에 넣어 동으로 만든 악기를 양손에 들고 범패의 홋소리와 타악과 기악반주곡에 어우러져 무용이 진행된다.나비춤은 범패의 홋소리와 타악과 기악 반주곡에 어우러져 무용이 진행되며, 의상은 흰색 육수장삼과 홍색가사 위에 청, 황, 적, 백, 흑 등 오색의 천을 달고 머리에는 고깔을 쓰고 양손에 광쇠나 연꽃을 들고 무가 진행된다.

[알라딘 제공]

 

저자소개

법현

저자 : 법현(김응기)
동국대학교 한국음악과 교수.

1974년 서울 봉원사에서 출가하였으며, 동국대학교에서 불교사학 석사, 원광대학교에서 종교학 석사 및 불교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영산재 기획홍보 총괄, 태고종 문화종무특보, 문화재 전문위원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불교음악연구소 소장, 코리아나 예술단장, (사)세계문화예술컨텐츠교류연맹 이사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 『불교음악-영산재연구』, 『불교무용』, 『한국의 불교음악』, 『불교음악감상』, 『불교의식음악 연구』, 『불교의식음악 악보Ⅰ』(시련 의식), 『불교의식음악 악보Ⅱ』(대령의식)』, 『불교의식음악 악보Ⅲ(관욕의식)』, 『영산재』 등과 50편의 논문이 있으며, 「불교음악&불교무용」 음반 CD 33매를 발매하였다.

BTN-TV, BBS-FM 라디오, 국악방송 등에서 ‘불교음악세계’를 진행하였으며, ‘영산재’를 바탕으로 한 문화콘텐츠로 유럽ㆍ중동ㆍ남미ㆍ아프리카 등 60여 개 나라에 초청되어 공연하였다. 또한, 세계 3대 인명사전 ABI(미국 인명정보기관), IBC(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 미국 마르퀴즈 후즈후 인명사전에 모두 등재되었으며, 인류의 가장 오래된 악보라고 할 수 있는 각필악보를 2000년 세계 최초로 발견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출간 서평-

1.
불교무용은 불교의식에서 불교음악과 함께 스님들에 의해 진행되며, 작법作法ㆍ작법무作法舞ㆍ법무法舞ㆍ승무僧舞라고도 한다. 불교무용은 몸ㆍ입ㆍ생각을 통하여 삼업三業의 이치를 되새기는 한편, 깨달음을 향한 수행의 몸짓이기도 하다. 또한 음악(염불)과 어우러져 불교의 가르침을 전하여 중생을 깨달음으로 이끄는 역할을 한다. 즉 불교무용은 시각과 청각을 통한 깨달음의 몸짓이자 일체 중생을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불교 교화의 방편인 것이다.

2.
불교의식은 전문의식과 일용의식으로도 나눌 수 있다. 전문의식은 상주권공재, 각배재, 영산재, 생전예수재, 수륙재 등 범패와 작법의 전문적 기능을 갖춘 어산(魚山: 범패를 전문적으로 배운 스님이나 범패의 최고 스님을 지칭) 스님에 의해 진행되는 의식을 말하며, 일용의식은 일반 스님이나 불자들에 의해 안채비 중심의 평염불로 일상생활에 행해지는 의식이다.
이 책은 대표적인 불교의식(전문의식)인 영산재, 수륙재, 생전예수재, 상주권공재, 각배재 등에서 진행되는 불교무용 작법무, 즉 바라춤 7종, 나비춤 18종, 법고춤 1종, 타주춤 1종 등 27종류의 무舞에 대해 풀어 설명하고 있다. 즉 27종의 무용(춤)이 갖는 의미와 염불의 내용, 방법 등이 알기 쉽게 설명되고, 그에 해당하는 풍부한 사진이 함께 실려 있다.
바라춤은 가사와 장삼을 수하고 흰 천을 동발의 중앙에 넣어 동銅으로 만든 악기를 양손에 들고 범패의 홋소리와 타악과 기악반주곡에 어우러져 무용이 진행된다.
나비춤은 범패의 홋소리와 타악과 기악 반주곡에 어우러져 무용이 진행되며, 의상은 흰색 육수장삼과 홍색가사 위에 청, 황, 적, 백, 흑 등 오색의 천을 달고 머리에는 고깔을 쓰고 양손에 광쇠나 연꽃을 들고 무가 진행된다.
타주춤은 나비춤 의상인 육수장삼과 가사ㆍ고깔을 수하고 양손에 타주 채를 가지고 하며, 공양의식인 식당작법 절차의식에서 진행된다.
법고춤은 범패가 없으며, 반주가락에 맞추어 북과 태징 등 사물四物소리를 통하여 허공중생虛空衆生과 축생畜生 등 고통 받는 일체중생을 제도한다는 의미로 무가 이루어진다.

3.
불교음악과 함께 전개되는 불교무용은 전문의식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소리와 몸짓을 듣고 보는 것만으로 그것이 품고 있는 가르침과 맛을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 책은 장엄한 불교의식에서 전개되는 불교무용의 핵심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사진을 덧붙임으로써, 불교의식에 종교적으로 참여하거나 혹은 예술로써 감상하는 이들에게 불교무용을 이해하는 기본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법보신문

https://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09659

 

 

불교신문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205053

 

 

불교저녈

http://www.buddhism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0056

 

구매 싸이트  인터파크

 https://shoppinghow.kakao.com/search/%EB%B6%88%EA%B5%90%EB%AC%B4%EC%9A%A9%EA%B0%90%EC%83%81/&docid:H8641879544&srchhow:Cexpo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